저는 평범한 사회 초년생입니다. 현재 2년차 직장인이며, 입사 당시 자산은 목돈 3000만원(과외, 군대월급 등등)이 전부였습니다. 솔직히 초조했습니다. 30살에 뒤늦게 취업했으니 또래들보다 4년은 뒤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월급 격차보다 무서운 건 자산 격차였습니다. 이미 친구들 중에는 주식 투자로 200% 수익률을 내거나, 사둔 아파트값이 2.5배가 된 친구도 있었죠. 초조한 나머지 업무 파악을 마치자마자 재테크 공부를 시작 했습니다. 주식, 부동산 고수들의 저서를 사 읽고 돈에 밝은 지인들에게 술을 사며 조언을 구했습니다.
다행히 기회는 남아있었습니다. 입사한 지 1년 만에 경기도 일산에 2억3000만원짜리 구축 아파트를 장만하고, 이후 월급으로 주식을 시작했죠. 이후 어떻게 됐을까요? 이 글을 쓰고 있는 2021년 10월 기준, 아파트는 4억8000만원 그리고 1000만원어치 주식은 평가액 1270만원입니다. 수익률로는 부동산 110%, 주식 27%이군요. 조금이지만 수익을 만들었습니다. 그 과정을 기록하고, 더 큰 성장을 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렇게 해서 시작한 것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제 블로그의 두 가지 장점
제 블로그는 재테크 초보를 위한 공간이며,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고수가 아닌 초보의 기록입니다. 솔직히 재테크는 어렵습니다. 당장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MTS를 설치하기도 두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고수의 투자 아이디어와 기법을 배운다? 신기한 볼거리는 되겠지만, 솔직히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의 블로그는초보가 공부하고 직접 시도한 것들을 기록합니다. 또한 주변인들의 실패와 성공 사례도 소개할 겁니다.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려는데, 직장과 가정을 돌보느라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여러분을 대신해서 좋은 유튜브 영상, 지인들 조언, 책을 요약해오겠습니다.
둘째, 이 블로그는 독자와 함께 성장합니다. ‘모르면 삼성전자 사라’ 같은 영양가 없는 소리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2021년 말 시점, 주식시장이 심상치 않습니다. 테이퍼링, 금리인상, 환율인상이 맞물렸습니다. 국장은 외인들의 현금인출기가 돼버렸고(외국인들은 1, 2년 전에 들어와 이미 수익을 실현하는 겁니다), 수급이 팍 줄었으니 아무거나 사도 2배를 먹는 주식 황금기는 끝난 겁니다.
생각 없이 수출주도형 우량주를 샀다가는 곡소리가 납니다. 실적이 뒷받침되고, 안정적인 수익원을 갖춘 가치주를 발굴해야 합니다. 좋은 종목 고르는 기준을 함께 세우고 싶습니다. 댓글의 말씀도 꼼꼼하게 반영하겠습니다. 그래서 실적을 측정할 수 없는 가상화폐는 저는 다루지 않습니다.
제 최종목표는 24평 서울 아파트 입성, 그리고 월 200만원의 현금흐름(배당이든 월세든)을 만드는 겁니다. 함께 부자가 되는 블로그를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의 고민을 들려주세요. 함께 하겠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궁금한 점, 경험담을 들려주세요. 함께 고민하고 공부하겠습니다. 저의 직업병일까요. 자료를 찾고 정리하는 직업이다보니 글쓰기에 앞서 다양한 데이터를 읽고 분석합니다. 만족할 만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메일: passfinder2021@gmail.com
아래 이메일로 여러분의 고민을 남겨주세요. 댓글은 스팸 방지를 위해 티스토리 가입자만 달 수 있게 해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메일의 경우, 여러분의 나이/직업/경제상황, 고민하는 지점(주식투자, 상가매입 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경제 상황은 상세히 적어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현금흐름, 부채와 상환액, 노리고 있는 부동산 매물명, 진입을 고민하는 주식 종목명 등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