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재테크하는 이대리입니다. 매일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은 심정, 모든 직장인의 마음일 겁니다. 아무리 많은 월급을 받고, 보람찬 일이라도 결국 남의 일을 대신 해준다는 건 힘든 일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45살에 조기은퇴하려고 합니다. 45살 퇴사,불가능할까요? 사내에서 차장, 팀장급으로 잘 나갈 때이기도 하고, 자식들 중고등학교 대학까지 보내려면 60살까지는 버텨야 할텐데. 45살 퇴사는 일견 무책임해보입니다.
하지만 경제적 자유는 무턱대고 사표를 던지는 게 아닙니다. 경제적 자유는 월급 없이도 생존비용을 마련하는,강제노동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 삶은 어떻게 달성하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경제적 자유, 그리고 그것이 가능한 현금흐름이란 무엇인지 큰 틀에서 다루겠습니다.
복리계산기를 소개하며, 이후 이용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https://esef.tistory.com/393)
배당주로 은퇴하려면 얼마 있어야 할까?
필요자금 = 월 생활비 X 25(년) X 12(개월) (배당률 4% 주식에 투자한 경우)
예시) 월 200만원을 쓰고 싶다면 -> 200만원 X 300 = 6억원
대학 동창A는 매주 1만원씩 로또를 삽니다. 얼마나 간절하면 벌써 7년째 이러고 있지요. 그 친구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 재테크 공부는 전혀 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일확천금, 로또만 긁습니다. 그런 친구 A에게 물어봤습니다. “너, 목표하는 은퇴자금은 얼마야?” 그 친구는 대답하지 못합니다.
로또 1등 당첨금은 얼마일까요? 역대 로또 1등의 최고당첨금액은 407억2295만9400원이고, 최저당첨금은 4억593만9950원입니다. 그러니까 친구 A는 4억원~400억원의 일확천금을 기대하는 셈입니다. 굉장히 추상적이지요. 아무 목표 없이 그저 화려한 결과만 기다리는 A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의 목표 은퇴자금은 월300만원 수익입니다. 조기 은퇴를 위해 월300만원의 패시브 인컴(비자발적 소득)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배당주 은퇴공식을 사용하면, 300만원 X 300 = 약 9억원이 필요하군요. 패시브인컴이란 억지로 일하지 않아도 들어오는 소득인데요. 주식 배당금, 채권 및 은행이자 등과 유튜브, 블로그 등 개인 취미활동으로 버는 수익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월10만원의 패시브인컴을 벌고 있는데요. 국내, 미국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입니다. 제가 들고 있는 주식 종목들은 적게는 연 4%, 많게는 연 6%의 배당금을 제 계좌로 넣어줍니다. 1000만원을 넣으면 매달 3만원~5만원씩 입금됩니다. 현재는 2000만원을 넣어두었고, 월 평균 배당금은 8만원입니다.
시드머니 9억원, 달성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지금 저는 32살 직장인으로, 목돈 3000만원이 있으며 매달 최소 100만원을 주식에 넣습니다. 1년 평균수익률 20%를 내고 있죠. (앞으로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속도로 9억원을 달성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요?
엑셀로 만든 복리계산기를 굴려봤습니다. 돈이 빠르게 불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4년차에 1억, 6년차에 2억원, 그리고 12년차에 9억원을 달성합니다. 지금 나이가 32살이므로, 44살에 조기은퇴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목표한 45살 은퇴가 꿈이 아닙니다.
경제적 자유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달성됩니다. 확실한 은퇴자금을 정하고, 재테크 계획을 수립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씀씀이, 내 집 마련, 자녀계획, 은퇴 뒤 삶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여러분도 목표와 달성시점을 계산해보세요. 아래에 복리계산기 액셀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패시브인컴을 늘려야 한다
경제적 자유란 강제노동이 없이도 생존비용을 장만하는 상태입니다. 강제 노동 없이 돈을 번다? 이를 이해하려면 현대인의 두 가지 소득, 즉 액티브 인컴과 패시브 인컴을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액티브인컴(active income)’입니다. 이것은 고용주(타인)의 일을 대신 처리해주고 받는 대가입니다. 직장인이 받는 월급, 디자이너나 코딩개발자 같이 외주를 처리하고 받는 수당이 모두 액티브 인컴입니다. 반면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은 저절로 벌어들이는 돈, 그러니까 타인의 일을 해주지 않아도 받는 돈입니다.
근로소득이 아닌 수익이 곧 패시브 인컴입니다. 예컨대 주식배당금이나 은행 이자, 부동산 차익, 개인 유튜브나 블로그 등 콘텐츠로 발생하는 광고 및 판매수익이 있지요. 쉽게 말해 패시브 인컴은 투자 및 콘텐츠 수익입니다.
패시브인컴은 불로소득 아닙니다!
‘에이, 투자하거나 콘텐츠 제작하려면, 얼마나 힘든데. 그건 아무나 못 하지.'
‘패시브 인컴도 결국 불로소득이 아니잖아?’
어이쿠, 예리한 질문입니다. 맞습니다, 패시브인컴은 불로소득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투자든 콘텐츠 제작이든 초기 노동이 들어갑니다.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침착맨’ 이말년 작가도 ‘날먹방송’하는 것 같지만 실은 이상형 월드컵, 사연편지 읽어주기, 게스트 인터뷰 등을 기획하느라 머리 아플 겁니다. 하지만 일단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두면, 이후 조회수에 연동한 광고수익이 저절로 발생합니다. 패시브인컴이 들어오는 것이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다면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경제적 자유를 저절로 누릴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남의 부하가 되지 않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 수는 있습니다. 투자든 콘텐츠 제작이든 내가원하는 행동을 한 뒤, 그 대가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는 있습니다. 그게 바로 경제적 자유입니다.
절대 직장 월급에만 의지하지 마세요. 회사는 여러분의 미래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직장을 그만두는 순간 여러분의 수익은 제로가 되며, 직장 월급만 모은다고 부자가 되지도 않습니다. 로또같은 일확천금을 꿈꾸지도 마세요.
다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나만의 패시브인컴 수익을 늘려가는 겁니다. 그 방식이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블로그나 유튜브, 홈쇼핑이든 여러분 나름의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길 바랍니다.
댓글